케이세무회계세무 가이드 상담문의
KAY TAX GUIDE

세무 일정

사업자가 챙겨야 할 신고·납부 기한을 날짜순으로 정리했습니다.

사업자
분류
세목

2026년 1월

  1. 121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하반기 원천세 반기납부(반기납부 승인자)

    적용기간 2025.07.01~2025.12.31

    반기별 납부 승인 사업자

  2. 121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12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12.01~2025.12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3. 151월 · 목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5년 12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5.12.01~2025.12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4. 261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개인

    2025년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확정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 · 간이과세자

  5. 261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제2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7.01~2025.12.31 · 일반과세자·과면세 겸업

    개인 일반과세자는 2025.07.01~12.31 전체 기간

  6. 311월 · 토
    기타개인·법인

    대부업자 업무보고서 제출(2025.12.31 기준)

    시·도 등록 대부업자 · 관할 시·도에 제출 · 기한이 주말이면 직전 평일 제출 권장

2026년 2월

  1. 22월 · 월
    지방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등록면허세(면허분) 정기분 납부

    1월 1일 현재 인허가·면허 보유자 · 납부기간 1월 16일~31일(고지서) · 1월 31일(토)로 다음 평일

  2. 22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12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5.12.01~2025.12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3. 22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하반기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제출

    적용기간 2025.07.01~2025.12.31

  4. 102월 · 화
    면세현황개인

    2025년 귀속 사업장현황신고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 · 면세사업자

  5. 102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1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1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6. 192월 · 목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1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1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 · 법정기한 2월 15일이 휴일이라 다음 평일

  7. 282월 · 토
    기타개인·법인

    2025년 축산물가공업·식육포장처리업 생산실적 보고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축산물가공업·식육포장처리업 영업자 · 기한이 토요일이라 직전 평일 제출 권장

2026년 3월

  1. 33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1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1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2. 33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귀속 이자·배당·기타소득 등 지급명세서 제출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3. 103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2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2.01~2026.02.28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 · 2월분과 함께 연말정산 결과 반영

  4. 103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귀속 근로·퇴직·사업·종교인·연금계좌 지급명세서 제출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5. 103월 · 화
    연말정산개인·법인

    2025년 귀속 연말정산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2월분 원천세 신고 때 연말정산 결과 반영

  6. 163월 · 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2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2.01~2026.02.28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 · 법정기한 3월 15일이 휴일이라 다음 평일

  7. 163월 · 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5년 귀속 고용·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근로복지공단 · 법정기한 3월 15일(일)로 공단 안내 3월 16일 · 건설업·벌목업은 개산·확정보험료 신고(3월 31일)

  8. 313월 · 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5년 확정·2026년 개산 고용·산재보험료 신고(건설업)

    건설업·벌목업 등 보수총액신고 대신 개산·확정보험료 신고 · 근로복지공단 · 개산보험료 분할납부 시 3/31·5/15·8/15·11/15

  9. 313월 · 화
    교육세개인·법인

    2025년 교육세(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) 확정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 기준

  10. 313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2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2.01~2026.02.28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11. 313월 · 화
    법인세법인

    2025 사업연도 법인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12월말 결산법인 기준 · 성실신고확인 대상 법인은 4월 30일

2026년 4월

  1. 104월 · 금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3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3.01~2026.03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2. 154월 · 수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3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3.01~2026.03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3. 274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개인·소규모 법인

    2026년 제1기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

    일반과세자·과면세 겸업

    개인 일반과세자 및 직전 과세기간 공급가액 합계액 1억 5천만원 미만 소규모 법인 등 예정고지 대상

  4. 274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법인

    2026년 제1기 부가가치세 예정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3.31 · 일반과세자·과면세 겸업

  5. 304월 · 목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3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3.01~2026.03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6. 304월 · 목
    법인세법인

    2025 사업연도 법인세 신고·납부(성실신고확인 대상)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12월말 결산 성실신고확인 대상 법인

  7. 304월 · 목
    지방세법인

    2025 사업연도 법인지방소득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12월말 결산법인 기준 · 사업장 소재지 지자체

2026년 5월

  1. 115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4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4.01~2026.04.30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2. 155월 · 금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4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4.01~2026.04.30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3. 315월 · 일
    4대보험개인

    2025년 귀속 개인사업장 사용자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근로자가 있는 개인사업장 대표자 · 성실신고확인 대상 사용자는 6월 30일 · 근로자분은 간이지급명세서로 갈음(누락·오류 시 별도 통보)

2026년 6월

  1. 16월 · 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5년 귀속 국민연금 소득총액신고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공단이 지정한 신고대상자만(소득총액신고서에 표시) · 성실신고확인 대상 개인사업장 사용자는 6월 30일

  2. 16월 · 월
    교육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교육세(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) 1차 중간예납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3.31

    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 기준

  3. 16월 · 월
    종합소득세개인

    2025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성실신고확인 대상은 6월 30일

  4. 16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4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4.01~2026.04.30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5. 16월 · 월
    지방세법인

    2025 사업연도 법인지방소득세 신고·납부(성실신고확인 대상)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12월말 결산 성실신고확인서 제출 법인

  6. 16월 · 월
    지방세개인

    2025년 귀속 개인지방소득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  종합소득세와 별도 신고 · 주소지 지자체

  7. 106월 · 수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5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5.01~2026.05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8. 156월 · 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5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5.01~2026.05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9. 306월 · 화
    종합소득세개인

    2025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·납부(성실신고확인 대상)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10. 306월 · 화
    지방세개인

    2025년 귀속 개인지방소득세 신고·납부(성실신고확인 대상)

    적용기간 2025.01.01~2025.12.31

  11. 306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5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5.01~2026.05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2026년 7월

  1. 107월 · 금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상반기 원천세 반기납부(반기납부 승인자)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6.30

    반기별 납부 승인 사업자

  2. 107월 · 금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6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6.01~2026.06.30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3. 157월 · 수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6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6.01~2026.06.30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4. 277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개인

    2026년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예정부과 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6.30 · 간이과세자

    예정부과 대상 간이과세자 고지 납부 · 세금계산서 발급 간이과세자 등은 예정부과기간 신고

  5. 277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제1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6.30 · 일반과세자·과면세 겸업

  6. 317월 · 금
    기타개인·법인

    대부업자 업무보고서 제출(2026.06.30 기준)

    시·도 등록 대부업자 · 관할 시·도에 제출 · 기한이 주말이면 직전 평일 제출 권장

  7. 317월 · 금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상반기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6.30

  8. 317월 · 금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6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6.01~2026.06.30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9. 317월 · 금
    지방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재산세 납부(건축물·주택 1기분)

    과세기준일 6월 1일 · 주택분은 연세액의 1/2(20만원 이하는 조례에 따라 7월 일괄 부과 가능)

2026년 8월

  1. 108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7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7.01~2026.07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2. 188월 · 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7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7.01~2026.07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 · 법정기한 8월 15일이 휴일이라 다음 평일

  3. 318월 · 월
    교육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교육세(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) 2차 중간예납

    적용기간 2026.04.01~2026.06.30

    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 기준

  4. 318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7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7.01~2026.07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5. 318월 · 월
    법인세법인

    2026 사업연도 12월말 결산법인 법인세 중간예납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6.30

    12월말 결산법인 기준 ·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 기준 50만원 미만 중소기업 등 제외

    안내문 보기
  6. 318월 · 월
    지방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주민세(사업소분) 신고·납부

    과세기준일 7월 1일 · 사업소 소재지 지자체

2026년 9월

  1. 109월 · 목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8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8.01~2026.08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2. 159월 · 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8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8.01~2026.08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3. 309월 · 수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8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8.01~2026.08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4. 309월 · 수
    지방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재산세 납부(토지·주택 2기분)

    과세기준일 6월 1일 · 주택분은 연세액의 1/2(20만원 이하는 조례에 따라 7월 일괄 부과 가능)

2026년 10월

  1. 1210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9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9.01~2026.09.30

  2. 1510월 · 목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9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9.01~2026.09.30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3. 2610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법인

    2026년 제2기 부가가치세 예정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07.01~2026.09.30 · 일반과세자·과면세 겸업

    안내문 보기

2026년 11월

  1. 211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9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09.01~2026.09.30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  2. 211월 · 월
    부가가치세개인·소규모 법인

    2026년 제2기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

    일반과세자·과면세 겸업

    개인 일반과세자 및 직전 과세기간 공급가액 합계액 1억 5천만원 미만 소규모 법인 등 예정고지 대상

    안내문 보기
  3. 1011월 · 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10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10.01~2026.10.31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4. 1611월 · 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10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10.01~2026.10.31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 · 법정기한 11월 15일이 휴일이라 다음 평일

  5. 3011월 · 월
    종합소득세개인

    2026년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납부·추계액 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01.01~2026.06.30

    고지서 납부 또는 추계액 신고·납부 · 중간예납세액 50만원 미만은 징수하지 않음

    안내문 보기
  6. 3011월 · 월
    교육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교육세(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) 3차 중간예납

    적용기간 2026.07.01~2026.09.30

    12월말 결산 금융·보험업자 기준

  7. 3011월 · 월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10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10.01~2026.10.31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2026년 12월

  1. 1012월 · 목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11월분 원천세 신고·납부

    적용기간 2026.11.01~2026.11.30

    지방소득세(특별징수분) 같은 날까지

  2. 1512월 · 화
    4대보험개인·법인

    2026년 11월분 일용근로자 근로내용확인신고

    적용기간 2026.11.01~2026.11.30

    일용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 · 근로복지공단 · 국세청 제출 항목까지 기재하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생략

  3. 1512월 · 화
    종합부동산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종합부동산세 납부

    납부기간 12월 1일~15일 · 고지 또는 신고 납부 · 250만원 초과 시 6개월 분납

  4. 3112월 · 목
    원천세개인·법인

    2026년 11월 지급분 월간 소득자료 제출

    적용기간 2026.11.01~2026.11.30

  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· 간이지급명세서(사업소득) · 간이지급명세서(인적용역 기타소득)

기한은 국세청 등 공식 안내를 기준으로 정리했으며, 사업자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해당 여부는 케이세무회계로 문의해 주세요.

궁금하신 점은 케이세무회계로 문의해 주세요

전화
0507-1416-4948
이메일
dongjink@kay-tax.com
문의